목적이 이끄는 삶: 18일째: Experiencing Life Together

크리스찬의 Fellowship에 대해서 오늘 설명하고 있네요. Christian Fellowship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요약하면, Authenticity (진실성/진정성), Mutuality (상호성), Sympathy (동질성), Mercy (은혜/자비)가 있다고 합니다.

흔히, Fellowship 이라고 하면, 그저 교회에서 모여서 밥을 먹거나 Refreshment 등을 먹으면서 서로 간단하게 얘기하는 정도로만 쓰여지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오늘 이 부분에서 Fellowship에 대해서 그런 것이 아님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는 Fellowship을 하면서, 마치 모두가 하나님의 말씀을 잘 이행하고 사는 듯, 혹은 자신의 삶에는 그다지 큰 문제가 없는 듯, 그렇게 서로가 서로에게 마스크를 쓰고 사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진정한 Fellowship은 Authenticity가 있다고 합니다. 서로의 상처에 대해서 나누고, 서로의 감정을 드러내기도 하고, 실패에 대해서 고백하고, 의심을 숨기지 않으며, 공포와 약함을 인정하고 도움을 구하고, 서로를 위해 기도해주는 모습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오늘날의 Fellowship에서는 정직과 겸손대신에 있는 척을 하고, 역할놀이를 하며, 정치적이고, 표면적인 친절함은 있지만 얕은 대화정도가 되고 있다는 것이 문제라고 합니다. 이것은 죽은 Fellowship 이라고 말하네요.

저도 그런 Authenticity가 있는 Fellowship을 가지고 싶습니다. 대학생때에 가졌었던 그 Fellowship을 사회에 나와서는 좀처럼 찾기가 힘드네요.

오늘 있었던 또 다른 교훈중의 하나는 은혜와 자비에 대해서 입니다. 이 은혜와 자비를 베풀기가 꺼려지는 큰 이유중의 하나는 용서와 신뢰를 구별하지 못하는데 있다고 합니다. 용서는 과거를 그냥 흘려 보내는 것이고, 신뢰는 반드시 미래의 행동과 같이 연결이 되어 있다고 합니다. 용서는 반드시 그 즉시 해야 하지만, 신뢰는 회복하는데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만일 누군가 계속해서 상처를 주고 있다면, 용서는 주님의 이름으로 즉시 해야 합니다만, 신뢰를 바로 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그 상처를 주는 사람이 계속해서 상처를 주도록 해서도 안되는 것입니다. 상처를 주는 사람은 반드시 그들이 시간을 통해서 변화 되었다는 것을 증명해야만 하는 것입니다.

이 Fellowship에 대해서 계속해서 다음 Chapter에서 다룬다고 하니, 기대가 되네요.

2 thoughts on “목적이 이끄는 삶: 18일째: Experiencing Life Together”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